바야흐로 국내 고혈압 환자 천만 시대다. 한국인 4명 중 1명은 고혈압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얘기다.

고혈압은 ‘소리없는살인자’, ‘생활습관병’이라는 별명을 지녔다. 이 두 가지만 보더라도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심하기 쉬우며,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과식 & 폭식하지 않기

과식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등을 불러오는 주범이다. 배부를 때 ‘한 숟갈만 더’를 생각하기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수저를 내려놓는 습관을 들여 보자.

참고로, 과체중이나 비만은 고혈압 합병증으로 심혈관계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높으니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2. 야채, 해조류 섭취하기

고혈압은 혈액 내 중성지방과 노폐물이 혈관에 쌓여 생기는 증상이다. 중성지방은 주로 동물성 식품, 인스턴트 음식에 많이 들어가 있다.

반면, 채소와 과일, 해조류에는 식물성 식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는 포만감을 주어 비만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백미보다는 정제가 덜 된 현미 통곡물을 섭취하고, 밀가루와 가공식품은 피하도록 하자.

 

고혈압 낮추는 방법 3.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꾸준한 운동은 체중감량은 물론,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탁월하다. 다만,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될 수 있으며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하자. 운동을 통해 혈압을 낮추고자 한다면 걷기, 가볍게 뛰기, 자전거 타기 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 될 만한 생활습관을 간략하게 알아봤다. 생활습관을 바꾸기가 쉽진 않지만, 건강을 위해 노력하다 보면 좋은 습관이 서서히 자리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앞서 살펴본 바를 참고하여 혈압 건강을 잘 챙기길 바란다.



+ Recent posts